2013년 10월 14일 월요일

Sales meeting

영업회의

한국에 있을때는 매달 말일 경이면 월 매출을 마감하고, 매 분기마다 모든 영업사원들이 모여서 매출보고 및 시장 분석, 전략에 대한 회의를 하곤했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영업사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는데 다만 워낙 땅이 넓어서 매달은 못 모이고 분기마다 모이게 된다. 두번은 회사 전체 영업사원들이 모이고, 나머지 두번은 서부쪽지역 사람들만 모인다.
회사마다 틀리겠지만, 다른 제약회사에 다니는 분들에게 문의 하니 거의 비슷했다.

지금 이글을 쓰고있는곳은 애리조나의 한 리조트이며 분기 영업회의때문에 오게 됐다.

지금까지 5번 정도의 영업회의에 참석했고, 한국 영업회의와 매우 흡사한 스케줄로 진행된다. (한국계 제약회사는 경험해 보지 못해서 이런말이 맞는지는 모르겠다.)

1. 지역별 매출 및 진행상황 보고(영업팀)
2. 마케팅 진행상황 및 방향(마케팅)
3. CRM 교육
4. 롤플레이(영업)

나도 물론 내일 내 지역에 대한 발표가 있다. 현재 매출과 앞으로 발생될 매출을 예상해야 하고, 병원별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할 예정인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해야 한다. 만약 매출이 발생하지 않거나 감소하면 그에대한 원인 또한 분석해야 하는데 전반적으로 한국과 유사하다.

다만 틀린점이 있다면, 한국에 있을때는 발표만 하면 끝이였는데 여기서는 수많은 질문에 대비해야 한다.  발표 중간중간에도 여기저기서 질문들이 나오는데 그것에 답하기 위해서는 정말 원인 분석을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

한국 영업회의와 유사한게 또 있다면, 영업회의 후 뒷풀이 이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영업회의가 끝나면 먹고 마시고 논다.ㅋㅋ 꼭 다음날 지각하거나 아예 못나오는 친구들도 있기 마련이다.ㅋㅋㅋ 한국이랑 완전 똑같음ㅋㅋㅋ 영업사원 화이팅.







댓글 1개:

  1. 선배님 미국 영업이야기 잘 보고 있습니다~ 다음회가 기다려집니당 ㅋㅋ

    답글삭제